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Facebook
X

온라인 수업 우수 사례 소개 (5)

정수론, 수학교육과 권오남 교수님


2020학년도 2학기,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 속에서 권오남 교수님은 직접 촬영한 SNUON강의를 제공하고 ZOOM을 활용한 비대면 실시간 강의를 통해 질의응답 및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에게 강의 시청 후에 ‘Classprep’에 동영상 강의내용에 대한 질문을 업로드하게 했으며, 수업 시간에 사전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고 eTL 퀴즈방을 활용해 퀴즈를 실시했습니다. 이후 학습 주제에 대한 소그룹 토론을 진행해 토론 내용을 정리해 제출하게 했습니다.



강의계획안부터 블렌디드 러닝의 방식을 준비하고 적용해 수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됐습니다.




SNUON 사전 제작 동영상에서 다양한 촬영 및 편집 방법으로 학생들의 내용 이해도와 강의 실재감을 높였습니다.



수업에서 쓰이게 될 테크놀로지와 이에 대한 설명을 사전에 제공하여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Classprep’의 활용으로 토의 및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과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질의응답 채널을 통해 학습자들이 수업내용에 대한 궁금증 또한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담당 조교의 업무를 배분해 온라인 수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한 결과 학생들의 ZOOM 수업 참여율이 높았으며 학습자 면담 결과 다양한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새로웠고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 등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