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글쓰기 2: 사회과학 글쓰기, 기초교육원 손제연 교수님
2020학년도 2학기,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 속에서 손제연 교수님은 매주 비실시간 온라인 강의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병행했습니다. 또한 글쓰기 과제 수행에 대해 비대면 실시간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체계적으로 수업 진행에 대해 안내하고 학습 목표에 맞는 적합한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학생들의 내용 이해 및 흥미 유발을 위해 다양한 사례와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공하여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ZOOM과 구글닥스를 활용하여 영화와 관련된 정치 주제에 대한 토론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교수자가 밑줄 및 음영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주목할 부분을 표시하여 교수자 – 학습자 및 학습자 –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하며 효과적으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과제 수행과 글쓰기 실력 향상을 위해 글쓰기 교실과 연계한 강의 등에 대한 안내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영화를 감상하고 토의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한 팀 과제 수행을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은 조교와 활발한 소통을 통해 발표자료를 직접 제작하고 발표를 수행했습니다.
eTL 게시판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과 수업 자료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수업 외에도 멀티미디어 사전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 목표에 맞는 과제와 적극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로부터 높은 강의 평가 점수를 얻었으며 심층 면담에서 또한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