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Facebook
X

온라인 수업 우수 사례 소개 (1)

웹 기반 비판적 사고의 실체, 치의과학과 임정준 교수님


2020학년도 2학기,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 속에서 임정준 교수님은 매주 줌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기반으로 교수자 중심의 강의 수업과 학습자 중심의 팀별 학습을 병행했습니다. eTL 외에도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활용해 학생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온라인상에서도 활발한 상호작용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임정준 교수님께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한 내용을 적용해 실제 비판적인 사고를 향상할 수 있는 개인 및 팀 과제를 수행하게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줌 소회의실’, ‘패들렛’ 등의 온라인 도구를 활용해 비대면 상황에서 학습자의 최적화된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학생들 간 팀 학습을 촉진할 수 있었습니다.




‘소크라티브’를 활용해 온라인 퀴즈를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온라인 소통 창구(eTL, 네이버 카페, 카카오톡 단톡방 등)를 이용해 학생들과 원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는 학습자의 모든 개별 팀별 학습활동의 결과물에 대해 피드백(평가 코멘트)을 진행했습니다.



여러 가지 학습도구를 활용한 결과 한 학기 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학습 결과물을 도출하고, 팀별로 최종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어냈습니다. eTL뿐만 아니라 소크라티브, 페들렛 등의 온라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덕분에 온라인상으로도 정확한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었고 학생들은 개인 과제는 물론 팀 프로젝트까지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