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글 클래스룸이란?
구글 클래스룸은 학생과 교수자의 소통, 공동 작업, 종이 없는 과제 관리 등을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구글 웹 서비스입니다.
2. 로그인하기
구글클래스룸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학교계정을 구글계정과 연동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G Suite Help Portal(https://gsuite.snu.ac.kr/)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학생용 계좌를 구글과 연동시키면 지메일 인터페이스로 학교이메일을 사용하게 되며 다시 원래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꼼꼼하게 내용을 살펴보세요!
3. 수강 코드를 가지고 수강 신청하기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눌러 수업 참여하기를 눌러 주세요. 수강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면 수강 코드를 입력하고 참여하기를 눌러 주세요.
4. 스트림(Stream) 둘러보기
스트림은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타임라인과 같이 수업에 관련된 여러가지 사항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공지사항, 과제, 자료, 토론과 댓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 상단의 입력창에서 직접 게시물을 포스팅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은 해당 클래스의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댓글은 삭제하더라도 기록이 저장되며 교수자가 이를 확인 가능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본문 외에 구글 드라이브, 외부 링크, 파일, 유튜브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공지사항 보기와 교수자의 Discussion Question에 답장하기
공지사항은 스트림에서 확인 가능하며, 일반적으로는 읽기 전용이지만 교수자가 허용한 경우 댓글을 달 수도 있습니다.
교수자가 학생에게 간단한 질문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학생은 교수자의 질문에 답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학생의 스트림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학생에게 할당된 Question의 상태 (할당됨 / 답변제출함), 기한, 제목과 안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학생은 다른 학생의 답변에 댓글을 달 수도 있습니다. 단, 자신의 답변을 달기 전에는 다른 학생의 답변을 볼 수 없습니다.
6. 과제 확인하기
과제가 포스팅되면 스트림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과제의 상태(할당됨 / 제출함), 기한, 제목과 안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수업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위치한 메뉴 버튼을 누르면 미완료 과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수업 에 관계 없이 모든 과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할당됨 / 누락됨 / 완료 세가지로 각 과제의 상태에 따라 분류됩니다.
7. 과제 제출하기
과제는 추가 또는 생성하기 버튼을 통해 구글 파일 타입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제출 후에는 해당 파일의 소유자가 학생에서 교수자로 변경되며 학생은 더 이상 파일을 수정할 수 없게 됩니다.
구글 파일 타입 외의 다양한 형태의 과제의 경우 완료로 표시하기 버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과제를 마친 후 교수자에게 상태를 알리는 것입니다.
과제 제출이나 완료 표시에 대해 교수자가 따로 알림이나 메일을 받지 못하므로 기한을 지나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는 경우 비공개 댓글 등으로 교수자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제출 후 제출 취소하기를 통해 제출한 과제의 수정 및 다시 제출하기가 가능합니다. 과제를 제출한 후에는 학생이 파일을 수정하지 못하므로 제출 취소하기를 통해 다시 권한을 받아 과제를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8. 구글 캘린더와 연동하기
9.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하기
클래스룸은 구글 드라이브에 자동으로 폴더를 생성합니다. 학생은 https://drive.google.com 에서 자신의 온라인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클래스룸을 사용하면 학생 개개인의 온라인 폴더에 Classroom 이라는 폴더가 자동 생성되고 그 안에 각 수업의 폴더가 생성됩니다.